쿠오모 뉴욕주지사 “트럼프發 거짓 정보들이 코로나 확산 도와” 맹비난
쿠오모 뉴욕주지사 “트럼프發 거짓 정보들이 코로나 확산 도와” 맹비난
  • 정인옥 기자
  • 승인 2020.07.07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월24일 앤드류 쿠오모 뉴욕 주지사가 뉴욕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쿠오모 주지사는 10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계속 확산되고 있는 뉴욕 주에 주방위군을 동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ap
지난 1월24일 앤드류 쿠오모 뉴욕 주지사가 뉴욕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쿠오모 주지사는 10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계속 확산되고 있는 뉴욕 주에 주방위군을 동원할 것이라고 발표했다.ⓒap

 

[주간시사매거진=정인옥 기자]앤드류 쿠오모 미국 뉴욕주지사가 “트럼프 대통령이 퍼트린 거짓 정보들이 코로나19가 창궐하도록 만들었다”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의 책임론을 제기했다.

6일(현지시간) 미국 CBS 방송 등에 따르면 민주당 소속인 쿠오모 뉴욕주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바이러스를 퍼트리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 때문에 코로나19가 확산할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쿠오모 지사는 “미국 50개 주 중 40개 주에서 코로나19가 증가세를 기록하고 이로 인해 13만명 이상이 희생됐다”는 점도 상기시켰다. 그러면서 그는 코로나19가 국가적인 주요 현안이라고 전제하면서 코로나19 확산의 “공모자 역할을 그만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꾸준히 코로나19의 위험성을 경시해왔다는 비판을 받았다. 그는 독립기념일(7월 4일) 연설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 중 99%는 위험하지 않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같은 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위터에서 "코로나19 검진을 엄청난 규모로 진행한 탓에 가짜뉴스 매체들이 원하는 확진자 수 정보를 제공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 확진자의 20%가 폐렴이나 호흡기질환을 포함한 심각한 질병에 걸릴 수 있으며, 무증상 감염자나 경증 환자들에 의해서도 바이러스가 확산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에 대해 쿠오모 주지사는 "트럼프 대통령이 사실을 조작하고 과학을 만들어낸다"고 지적했다.

그는 기자회견에서 전날 뉴욕주의 코로나19 사망자가 9명이었다며 전염병 대응력이 나아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쿠오모 주지사는 이어 "우리는 경제를 재가동하기 시작했을 때보다 (코로나19 위험이) 낮은 단계에 있다"며 단계적 경제 재가동 계획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학교들에 수업 재개 계획을 마련하라고 지시했지만 실제로 개학을 하게 될진 모르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가을 학기를 시작해야 한다"며 수업 재개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한편 미국 내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는 가운데 미국이 아직도 코로나19의 1차 유행 단계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현지시간 6일, 프랜시스 콜린스 국립보건원(NIH) 원장과의 화상 대담에서 "신규 확진자를 나타내는 그래프를 보면 목표치로 내려가지 않았다"면서 최근 확진자 급증세는 아직 2차 유행이라고 규정할 수 없고 "1차 유행단계를 극복하지 못한 단계에서의 재확산으로 봐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