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에 대한 궁금증... “그것이 알고 싶다”
‘임플란트’에 대한 궁금증... “그것이 알고 싶다”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0.05.18 2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는 식립 못지 않게 관리가 중요... 시술 후 정기검진은 필수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치과 치료에 있어서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는 방법으로서의 임플란트는 우리나라에서 이미 널리 대중화되어 있다. 유소년기에는 주로 치아가 썩는 이유로, 성인에 이르러서는 노화로 인해 잇몸이 점차적으로 나빠지는 이유로 치아를 하나둘씩 잃게 되는 경우들이 흔하다. 이러한 경우에 임플란트는 추천되는 대표적인 치료 방법 중 하나다.

임플란트는 인공 치아 또는 제3의 치아라고도 불린다. 치아의 결손이 있는 부위나 치아를 뽑은 자리의 턱뼈에 골 이식, 골 신장술 등의 부가적인 수술을 통하여, 충분히 감쌀 수 있도록 부피를 늘린 턱뼈에 생체 적합적인 임플란트 본체를 심어서 자연치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치과 치료 술식이다.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와 기능이나 모양이 똑같으면서도 충치가 생기지 않기 때문에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그러나 임플란트에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관리를 잘못하면 염증을 일으켜 ‘임플란트 주위염’ 등의 치주질환을 야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심한 경우에는 임플란트를 제거하고 재수술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임플란트는 식립 못지않게 관리가 중요하다. 하지만 임플란트를 시술하려는 사람이나 이미 시술을 한 사람들 중에서도 정작 임플란트에 대해서는 무지한 경우가 적지 않다. 하물며 두부 한 모를 살 때도 원산지를 따져보고 성분을 확인하는 것에 비하면 넌센스가 아닐 수 없다. 이에 환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사항들을 중심으로 임플란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임플란트에 대해 환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것들... 답은?

▲ 나이가 많으면 임플란트 시술이 어렵다?

더열린치과의원 하성호 원장
더열린치과의원 하성호 원장

 

더열린치과의원 하성호 원장은 “연령이나 성별에 관련된 임플란트 성공률에 대한 차이는 없다고 보면 된다”고 말한다. 치과 임플란트 시술의 역사는 이미 50년이 넘었고 초창기에 밝혀지지 않았던 부분들까지 임상적 결과로 증명되고 있는데, 나이에 따른 통계적 결과에서는 차이가 없었다고 한다.

▲ 전신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문제가 없을까?

이 역시 하성호 원장은 “대부분의 경우 가능하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당뇨병의 경우 혈당이 어느 정도 조절되는 경우엔 시술과 성공적인 사용에는 직접적 영향이 없다. 하지만 시술후 당뇨가 악화되거나 하는 경우에는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혈관 및 심장질환을 가진 환자들은 주로 항응고제 등의 약물을 장기 복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시술 시 부작용을 고려하여 담당 주치의와 상의하여 대체 약물로 전환하거나 일시적 중단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 임플란트 수술 후 많이 아프거나 후유증은 없는지?

아주 드문 경우를 제외하고는 별다른 후유증은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수술 후 통증 등의 불편함은 뼈이식을 동반한 경우에는 며칠 동안 붓고 불편할 수 있다. 반면 남아 있는 잇몸 뼈가 충분하여 별다른 이식이 필요 없는 경우에는 발치의 경우 보다 오히려 불편함이 적다. 수면내시경과 같은 진정 요법하에 수술도 가능해서 수술에 대한 부담도 줄일 수 있다.

임플란트는 여전히 고난이도의 시술... 병원 선택은 신중해야

▲ 임플란트의 수명은?

치아를 대체하는 임플란트는 크게 임플란트(뿌리)와 크라운(머리) 2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뿌리에 해당하는 부위는 티타늄이라는 생체 친화적인 금속으로 뼈 세포와 긴밀한 접촉을 가지고 있어 머리부분을 지탱하는 기능을 한다. 뿌리 부분은 수술 후 뼈세포와의 회복이 잘 이루어지면 대부분 십여 년 이상 잘 유지되며, 많은 경우 관리만 잘 한다면 이삼십년 이상, 거의 반영구적으로도 사용 가능하다.

▲ 임플란트에 적용되는 최신기술은 어떤 것이 있나?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치과영역에서도 적용된다. 대표적으로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라고 불리는 이 기술은 치과의사의 경험과 기술적 감각에 의지해 시술하던 기존 임플란트와 달리 3D CT촬영을 통해서 미리 가상 시뮬레이션으로 시술 계획을 수립한 뒤 첨단 CAD/CAM 장비를 통해 환자에게 맞는 맞춤 가이드를 제작해 시술 당일 정확한 식립 위치와 각도에 안전하게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시술법이다. 가상 시물레이션 시술을 통해서 최적의 위치를 선정하기 때문에 1mm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 정밀수술과 부작용 없는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성호 원장은 “이 외에도 최신의 다양한 임플란트 시술 방법들이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임플란트 시술을 받아도 된다”며 “하지만, 환자의 몸 상태나 구강구조에 따라 반드시 맞춤으로 진행될 필요가 있고, 임플란트 시술은 여전히 고난도 시술이므로 병원 선택 시에는 특히 신중하게 따져보고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임플란트는 시술 못지 않게 시술 후 관리가 중요해

임플란트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연 치아처럼 청결하게 관리해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특히, 임플란트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염증이 생겨도 고통이 없어 알 수가 없는데, 만약 염증이 생기면 임플란트 주위의 뼈가 녹아서 치료가 쉽지 않다. 치아 상실의 주요 원인이 잇몸 질환인 것처럼, 임플란트 치아도 오랫동안 건강하게 사용하려면 항상 청결을 유지해 줄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철저한 세균 관리는 필수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보다 음식물이 끼거나 고이기 쉬워 청소하기도 매우 까다롭다. 따라서 치실과 치간칫솔 등 사용 가능한 보조용품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관리해 주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치료 완료 후에는 3~6개월 단위로 정기적인 검진을 받을 필요가 있다. 임플란트는 각종 부품으로 연결돼 있다. 모든 물건이 매일 사용하다보면 낡거나 헐거워지듯, 임플란트 치아의 나사도 서서히 풀리게 된다.

[더열린치과의원 하성호 원장]프로필-연세대학교 치의학박사과정-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교육 연수원 치주/임플란트 코스 수료-보건복지부인증 통합치의학 전문의-미국 하버드 치과대학 치주/임플란트 C/E 수료-미국 보스턴 치과대학 치주/임플란트 C/E 수료-오스템 임플란트 코스 수료-CIRD 임플란트 상악동과정 수료-Cristal diastema seminar 수료-Ara denture seminar 수료-턱관절 장애 연수회 수료-대한 통합치과학회 정회원
[더열린치과의원 하성호 원장]
-연세대학교 치의학박사과정,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교육 연수원 치주/임플란트 코스 수료, -보건복지부인증 통합치의학 전문의, -미국 하버드 치과대학 치주/임플란트 C/E 수료, -미국 보스턴 치과대학 치주/임플란트 C/E 수료, -오스템 임플란트 코스 수료, -CIRD 임플란트 상악동과정 수료, -Cristal diastema seminar 수료, -Ara denture seminar 수료, -턱관절 장애 연수회 수료, -대한 통합치과학회 정회원

 

하성호 원장은 “따라서 정기적인 치과방문을 통해 풀린 나사도 조이고 오랫동안 청소가 잘 되지 않던 임플란트 치아 부위도 깨끗이 청소해 주는 등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 주어야 임플란트를 반영구적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더열린치과의원의 하성호 원장은 연세대학교 치의학 박사 과정을 거쳐 미국 보스턴 치과대학과 하버드 치과대학에서 치주/임플란트 C/E를 수료한 이 분야 전문가로 보건복지부 인증 통합치의학 전문의다. 하성호 원장은 “자신의 전문성을 살려 지역사회의 구강 건강을 지키는 데 이바지하기 위해 올 5월 새롭게 개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