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치료는 구강의 기능성과 심미성을 통합적으로 되찾아주는 치료”
“교정치료는 구강의 기능성과 심미성을 통합적으로 되찾아주는 치료”
  • 최수희 기자
  • 승인 2020.04.21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적인 교정치료, 통합적 치료기반 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져야

[주간시사매거진=최수희 기자]치아 교정이라고 하면 주로 치아배열을 가지런히, 또는 돌출안모의 개선 등 심미성에 중점을 두는 치료라는 이미지가 강하다. 그러나 최근 교정 치료가 소아에서 성인으로도 확산됨에 따라 단순히 미적인 요소만을 회복하기 위한 치료가 아닌 구강건강의 회복을 위해 치아교정을 선택하시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다.

그러한 변화에 발맞춰 교정 진료도 단순히 심미성 회복이 아닌 환자의 구강건강에도 초점을 맞춘 통합적인 진단 및 치료 시스템이 고려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치아교정은 짧게는 수개월에서 길게는 2년 이상 진행되는 중장기적인 치료이다. 긴 교정 치료기간동안 단순히 치아배열 및 이동에만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닌 충치, 잇몸, 턱관절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하여야만 구강의 기능성과 심미성 두 가지를 다 잡을 수 있다.

따라서 환자분의 상태를 통합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분야별 전문의 협진 시스템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곳인지 그리고 풍부한 임상경력을 가진 의료진인지 꼼꼼히 확인하여 치아 교정을 시작하는 것이 치료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줄 것이다.

성공적인 교정치료를 위한 치과 선택, 그 기준은?

성공적인 교정치료를 위한 치과 선택에 대해 최연화 원장은 명확한 기준을 제시한다.

첫째, 통합적인 정밀 검사 및 치료가 가능한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

사람의 몸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부분적인 검사와 치료만으로는 건강한 상태를 충분히 유지할 수 없다. 특히나 사람의 구강구조는 훨씬 더 정교한 구조물이기에 환자의 치아, 뼈, 잇몸 등을 세밀하고 통합적으로 검사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각 분야별 전문의들이 상주하고 각 과의 협진 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갖추어진 통합진료실 운영 체계가 갖추어져 있어야 할 것이며 이를 기반으로 환자가 고민하고 있는 부분과 검사 결과에 대한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둘째, 해당 분야의 전문 의료진이 상주하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 교정은 단순히 치아를 가지런하게 배열하는 것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기능적인 교합을 개선시켜주고, 비대칭, 주걱턱 등의 여러 골격적 부조화를 해결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교정 치료 경험이 풍부한, 숙련도를 갖춘 전문 의료진이 상주하고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셋째, 사후관리를 책임져 줄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체는 본연의 상태로 되돌아가려는 특성이 강하다. 따라서 치료가 끝난 뒤에도 일정기간 동안은 꾸준히 관리를 해야 교정치료가 유지될 수 있다. 따라서 오랫동안 한자리에 있을 수 있는 신뢰성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연화 원장은 “이 외에도 교정 치과의 병원 내 위생 상태를 꼼꼼하게 살펴 소독과 멸균 지침을 잘 지키고 있는지 파악해야만, 구강 내 불필요한 감염이 생기지 않을 수 있다”는 말과 함께 “주치의가 상담부터 교정치료, 사후 관리까지 전담하여 책임지고 환자를 진료하는지, 주치의가 바뀌지 않고 꾸준하게 관리 받을 수 있는 대표원장인지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다양한 치아교정 장치, 환자 맞춤형으로 선택해 치료해야

교정치료의 의료진과 치과가 선택이 되었다면 환자분들이 그 다음으로 고민하는 것이 장치의 선택이다. 메탈, 세라믹, 자가결찰(클리피씨, 데이몬클리어 등), 투명교정장치 등 너무나 다양한 교정장치의 종류에 환자들은 선택을 어려워한다. 그래서 다른 환자들이 주로 하는 장치를 선택하거나 또는 비용에 맞추어 장치를 선택하는 환자들이 거의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는 최고급 자동차를 선택해놓고 이에 걸맞은 엔진을 선택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는 위험한 선택이다. 이러한 실수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는 우선 의료진의 장치 설명이 충분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교정치료를 하고자 하는 환자분들도 개인의 치아크기, 모양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장치 선택에 대해 충분히 마음을 열고 상담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서울민플러스치과(수유점) 최연화 원장]프로필-연세대학교 졸업-경희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석사-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치과교정과 석사과정-보건복지부 인증 전문의前)강남 스타28치과 교정과 원장-미국  UCLA 치과대학 교정코스 수료-미국 하버드 의과대학 CME 과정 수료-미국 인비절라인 투명교정 인증의-독일 Forestadent 2D교정 과정 수료-연세대학교 교정과 international conference 수료 -대한 통합치과학회(KAGD)  정회원-대한 소아치과학회 정회원-대한 심미치과학회 정회원-미국 심미치과학회(AACD) 정회원
[서울민플러스치과(수유점) 최연화 원장]
-연세대학교 졸업, -경희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석사,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치과교정과 석사과정, -보건복지부 인증 전문의, -前)강남 스타28치과 교정과 원장, -미국 UCLA 치과대학 교정코스 수료, -미국 하버드 의과대학 CME 과정 수료, -미국 인비절라인 투명교정 인증의, -독일 Forestadent 2D교정 과정 수료, -연세대학교 교정과 international conference 수료,  -대한 통합치과학회(KAGD) 정회원, -대한 소아치과학회 정회원, -대한 심미치과학회 정회원, -미국 심미치과학회(AACD) 정회원

 

서울민플러스치과(수유역점) 최연화 원장은 “초기 진단 및 장치의 선택은 치아교정 결과에 크나큰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충분한 상담과 설명을 통해 환자 개개인에게 적합한 장치를 추천해 줄 수 있는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고 조언한다.

교정치료는 환자의 자신감을 되찾아 주는 치료... 환자와의 대화가 중요해

교정치료만큼 환자의 needs가 명확한 진료는 없다. 교정치료는 환자가 치료여부를 ‘주체적으로 선택’하는 특성이 강한 진료이기 때문에 환자의 내적 동기를 충분히 파악하고 이를 치료계획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런 이유로 환자와의 대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최연화 원장은 “이런 경우 치과 교정학의 심미적 측면은 오히려 심리학에 더 가까울 수도 있다고 본다”며 “서울민플러스치과는 앞으로도 진료 과정 중 많은 대화를 통해서 환자의 마음을 알아주고, 최대한 환자가 원하는 것을 반영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교정을 진행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덧붙여, “교정 치료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치료이고 또 의료는 단순한 공산품이 아닌 만큼, 단순히 낮은 가격의 이벤트로 환자들을 끌어 모아 공장처럼 환자를 돌보지는 않을 것”이라며 “환자분들도 과하다 싶을 정도로 저렴한 비용은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고, 이벤트성 할인을 강조하는 경우에도 유의할 필요가 있다”며 “자신의 증상에 맞는 의료진을 찾는 것이 결과적으로는 비용과 시간을 줄이고 오래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는 길이라는 점을 꼭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