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의 영구치’ 임플란트 선택, 고려해야 할 점은?
‘제3의 영구치’ 임플란트 선택, 고려해야 할 점은?
  • 최수희 기자
  • 승인 2019.11.26 2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개인의 구강상태는 모두 달라, 환자의 상태에 맞는 임플란트 선택해야

[주간시사매거진=최수희 기자]“뭐요? 임플란트? 그게 뭔데?”

세기말이었던 1999년에 개봉한 스릴러영화 <텔미썸딩>(감독-장윤현, 주연-한석규, 심은하)에서 형사 역할의 한석규가 부검의사의 임플란트라는 언급에 대해 알 수 없다는 표정으로 묻는 대사다. 불과 20년 전 얘기다.

요즘엔 오히려 임플란트라는 단어에 대해 모르는 사람을 찾기가 쉽지 않다. 다양한 원인으로 상실되고 탈락한 치아를 대체하는 대표적인 치과 치료법인 임플란트는 이제 ‘제3의 영구치’로도 불릴 정도로 대중화된 지 오래다. 하지만, 다양한 임플란트의 종류와 장단점까지 다 아는 것은 아니다. 임플란트 선택 시에는 생각보다 고려해야할 점들이 적지 않다.

 

싼 게 비지떡, 저렴한 가격에 혹해 임플란트 선택 시 후유증에 시달릴 수 있어

요즘은 여러 매체나 인터넷 등에서 싸고 파격적인 가격의 임플란트 광고를 쉽게 볼 수 있다. 물론, 싸다고 반드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고 그렇다고 임플란트가 너무 비싸거나 좋은 장비만 갖춰져 있다고 해서 성공적인 임플란트를 보장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의 임플란트에만 현혹되어 꼼꼼한 확인 없이 덜컥 임플란트를 시술할 경우에는 적지 않은 후유증에 시달릴 수도 있기 때문에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아무리 임플란트 식립의 수술 과정이 발전되었다고 하더라도 모든 사람에게 원데이임플란트, 당일발치즉시임플란트가 바로 적용 가능한 것은 아니며, 빠르게 치료해서 비용부담과 시간에 대한 부담이 적어진다고 무조건 좋아하기만 할 일도 아니다. 잇몸뼈의 상태에 따라 임플란트 식립 공간이 부족하다면 무조건적인 빠른 식립이 아닌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뼈 이식을 통해 부족한 잇몸뼈를 보충한 후 임플란트를 식립해야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빠르고 저렴함만을 앞세운 임플란트 시술로 부작용이 발생해서 임플란트 재수술을 해야 할 경우에는 처음 시술이 비해 더 부족해진 잇몸뼈의 양과 상태로 인해 임플란트 식립이 더 어려워지고 비용도 오히려 더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다솜치과 신운철 원장은 “단순히 저렴한 가격의 임플란트보다 오래도록 튼튼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임플란트 시술을 받겠다는 마음으로 치과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며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있는 치과인지를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할 것”을 당부했다.

기존 임플란트 부작용을 최소화한 UV광촉매 임플란트 주목

임플란트는 구강 내 행해지는 정교한 수술로, 조금의 실수로도 신경 손상이나 주위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정확한 위치에 식립하지 못할 경우 저작 능력의 이상이 올 수도 있다.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치과에서 시술을 받아야 하는 이유다.

최근에는 기존 임플란트에 대한 부작용이나 합병증을 보완한 UV광촉매 임플란트(UV Active)나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등의 치료법이 주목받고 있다. 그중 UV광촉매 임플란트는 식립 전 UV광촉매 자외선을 쬐어주어 임플란트 표면에 부착된 유기물을 제거하여 성공적인 골유착을 유도하는 시술방식으로 재수술에 대한 위험 및 부담을 크게 덜어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UV광촉매 임플란트는 무엇보다 높은 친수성을 자랑하는데, 친수성이 높을수록 혈액과 조직 등에 잘 융화되어 치조골 형성이 빨라져 튼튼한 것은 물론 치료 기간도 단축할 수 있다. UV광촉매 임플란트는 기존 임플란트 치료 기간의 절반 정도면 보철물까지 완성할 수 있다.

따라서 UV 광촉매 임플란트는 잇몸뼈가 부족하거나 약한 고령의 노인환자, 당뇨나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자, 치아발치 후 빠른 임플란트 식립이 필요하거나 임플란트 식립 후 빠른 보철장착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특히 유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운철 원장은 “하지만, 개개인에 구강상태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할 때에는 환자의 상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네비게이션임플란트, 최적의 위치에 안전하게 임플란트 식립 가능

네비게이션임플란트는 치과의사의 경험과 기술적 감각에 의지해 시술하던 기존 임플란트와 달리 3D CT촬영을 통해서 미리 가상 시뮬레이션으로 시술 계획을 수립한 뒤 첨단 CAD/CAM 장비를 통해 환자에게 맞는 맞춤 가이드를 제작해 시술 당일 정확한 식립 위치와 각도에 안전하게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시술법이다.

네비게이션임플란트의 장점은 첨단 시스템을 통해 3차원적인 진단으로 잇몸뼈의 상태를 정밀하게 진단할 수 있으며 신경 손상 등의 부작용이나 위험 요소를 미리 제거할 수 있다는 점이다. 마치 자동차 네비게이션처럼, 가장 튼튼한 잇몸에 식립할 수 있게 가상 시물레이션 시술을 통해서 최적의 위치를 선정하기 때문에 부작용 없는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솜치과 신운철 원장]프로필-부산대학교 치과대학 치의학석사-치과보철과 인턴, 레지던트 수련 및 대학원 수료-미국뉴욕대학교(NYU)임플란트 과정 수료-미국임플란트학회(AAID)임플란트 연수과정 수료-미국임플란트학회(AAID)인정의 및 정회원-대한치과보철학회 정회원, 인정의-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임플란트 AGD과정 수료-디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연구 자문의사-펜실베니아대학 신경치료 과정(Upenn endo)수료-미국치과의사협회(ADA)정회원-前)육군 제50사단(대구)치과군의관-아시아보철학회 우수 포스터상 수상
[다솜치과 신운철 원장]
-부산대학교 치과대학 치의학석사, -치과보철과 인턴, 레지던트 수련 및 대학원 수료, -미국뉴욕대학교(NYU)임플란트 과정 수료, -미국임플란트학회(AAID)임플란트 연수과정 수료, -미국임플란트학회(AAID)인정의 및 정회원, -대한치과보철학회 정회원, 인정의,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임플란트 AGD과정 수료, -디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연구 자문의사, -펜실베니아대학 신경치료 과정(Upenn endo)수료, -미국치과의사협회(ADA)정회원, -前)육군 제50사단(대구)치과군의관, -아시아보철학회 우수 포스터상 수상

 

신운철 원장은 “임플란트는 식립 후,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통한 유지 및 관리가 대단히 중요하다.”며 “병원을 선택할 때는, 체계적인 임플란트 사후관리가 진행되는지, 임플란트 보증제도가 잘되어있는지, 평생주치의 관리 시스템이 잘 운영되고 있는지 등을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한편, 다솜치과는 ‘1일 1수술’ 원칙을 고수하는 치과로 유명하다.

신운철 원장은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질 때가 있기 때문에, 절대 무리하지 않는다.”며 “임플란트 수술을 1일 1회로 제한하는 원칙을 세우고, 수술 시 집중력을 높여 매 수술마다 최선을 다하려고 한다.”고 말한다. 그 외에도 첨단 CT를 이용한 체계적인 진단과 맞춤 임플란트 식립, 통증 조절과 대학병원 출신 의료진의 숙련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오래가는 임플란트’ 식립을 지향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환자들로부터 과잉진료 없는 따뜻한 치과라는 호평을 듣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운철 원장은 “다솜치과는 ‘비보험 진료 보증제’를 통해 정기적인 검진을 시행하고 혹시라도 사후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정해진 약관에 따라 치료를 진행해 드리고 있다.”며 “치료 이후에도 고객과 병원의 인연을 이어가는 평생주치의가 되겠다는 생각으로 모든 의료진이 진료에 매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