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당일 발치, 임플란트 식립까지! ‘원데이 임플란트’
하루에 당일 발치, 임플란트 식립까지! ‘원데이 임플란트’
  • 고천주 기자
  • 승인 2019.10.04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데이 임플란트, 오차는 줄이고 소요 시간은 대폭 단축, 바로 일상생활 가능

[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사고나 노화 등으로 치아를 상실한 경우, 보통 임플란트를 심게 되는데 환자들은 수개월~1년 가까이 걸리는 긴 치료기간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을 망설이곤 한다. 특히 기존 임플란트의 시술 방법은 치아를 발치한 후에 상당 기간을 기다렸다가 식립한 후 일정한 고정 기간을 거치고 나서야 임플란트 보철물이 올라가기 때문에 치아가 빠져 버린 상태로 오랜 기간 동안 지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었다. 당연히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 환자도, 시술을 담당하는 의사도 쉽지만은 않은 일이었다. 그런데, 이젠 원데이임플란트가 대세다. 하루 만에 발치와 동시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시술로 진단 및 상담, 발치와 임플란트 수술, 그리고 임시치아까지 당일에 해결 가능하다. 따라서 시간적 여유가 없는 직장인들이나 지방에 거주하는 환자들까지도 마음만 먹으면 당일 치료가 가능한 시대가 열린 것이다.

원데이 임플란트, 첨단 장비의 개발과 숙련된 기술력으로 가능

임플란트는 인공치근, 인공치관 그리고 이 둘을 연결하는 나사(지대주)로 구성되어 있다. 무엇보다 다른 보철물과 다르게 주변 인접 치아를 전혀 건드리지 않고 빠진 치아만 치료할 수 있다는 게 장점 중 하나. 하지만, 치료 과정이 긴 게 문제였다. 환자 개개인의 구강 상태 및 잇몸뼈 두께, 탈락한 치아의 위치, 인접 치아의 조건 등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를 세부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여러 차례 내원해 검사를 받고, 치료 이후에도 긴 사후관리 과정을 거쳐야 했다. 하지만, 원데이 임플란트의 등장으로 발치부터 임시보철물까지 하루에 모든 과정을 마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원데이 임플란트가 가능해진 이유는 첨단 치과 장비의 개발과 숙련된 기술력 덕분이다. 이 과정에서 오차는 더 줄이면서도 소요되는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어 이제는 하루 만에 임플란트가 가능한 시대가 열리게 된 것이다.

기존 임플란트는 발치부터 임시보철물까지 약 3~6개월 정도의 기간이 걸리지만 원데이 임플란트는 당일 발치, 임플란트 식립, 임시 치아 제작까지 하루에 완성된다. 평소 구강관리와 사후관리가 제대로 이뤄진다면 반영구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광명778플란트치과의원 장재우 원장

 

광명778플란트치과의원 장재우 원장은 “원데이 임플란트는 식립부터 임시보철물까지 빠르게 올리는 방법”이라며 “진단부터 발치, 뼈이식, 임플란트, 식립, 임시보철제작, 장착까지 한번에 진행된다.”고 말한다. 덧붙여, “시술 계획을 잡을 때 3D CT를 사용한 정밀검사가 선행돼야 한다. 구강 구조가 2차원이 아닌 3차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구조도 매우 복잡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1mm 오차도 없는 정밀 수술 가능

한편, 임플란트 시술 시 보철은 치조골에 바로 심기 때문에 그 과정 중에 신경이 건드려질 우려가 있다. 만약 그런 일이 발생했다면 음식을 씹을 때마다 참기 힘든 통증에 시달릴 수 있어 주의하는 게 좋다. 마찬가지로 편안한 저작을 위해 치아가 균형 있게 맞물리는 것도 중요하므로 이런 점을 모두 고려해 보철을 주의 깊게 심을 필요가 있다. 임플란트의 이러한 부분을 더 섬세하게 수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정확한 진단과 검진을 통해 가장 적합한 위치에 임플란트가 식립될 수 있도록 길을 찾아주는 것이다.

장재우 원장은 “정확한 위치를 찾으면 튼튼한 보철을 선택하여 심는 것이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니다.”라며 “중요한 건 보철 식립이 정확한 위치에 안전하게 제대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네비게이션임플란트는 3D CT 컴퓨터상으로 픽스쳐의 식립 방향 위치, 각도를 정하고 해부학적인 위험성을 피해 수술 계획을 수립하는 디지털 임플란트 시술로 환자의 치아와 잇몸, 뼈의 구조를 정밀히 파악한 후 보철물을 디자인한다. 이렇듯 네비게이션임플란트의 장점은 첨단 시스템을 통해 3차원적 진단으로 잇몸뼈의 상태를 정밀하게 진단할 수 있으며 신경 손상 등의 부작용이나 위험 요소를 미리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장 튼튼한 잇몸에 식립할 수 있게 가상 시물레이션 시술을 통해서 최적의 위치를 선정하기 때문에 부작용 없는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장재우 원장은 “차량의 내비게이션이 목적지까지 가고자 하는 길을 최적 및 최단도로로 안내하며 주변 상황을 사전에 제공해주듯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역시 진단 계획을 그대로 반영한 환자별 맞춤 장치로 1mm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 정밀수술이 가능하다.”고 설명한다.

임플란트는 최후의 수단, 평소 바른 양치 습관과 정기적인 검진이 중요

이를 위해선, 치과 내 3D 스캐너와 CT 영상을 최대한 활용해 디지털 정밀 진단에 이어 3D프린터로 수술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의료시스템이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들은 모두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높고 신뢰도가 중요한 시술인 만큼, 과잉진료 없이 안전한 치료를 진행할 수 있는 병원을 선정할 필요가 있다.

 

장재우 원장은 "아무리 세밀한 검진을 통해 식립된 임플란트라고 해도 식립 후에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통한 유지 및 관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임플란트 시술 후 사후관리가 중요한 만큼 병원 선택 시, 체계적인 임플란트 사후관리가 진행되는지, 임플란트 보증제도가 잘되어있는지, 평생주치의 관리 시스템이 잘 운영되고 있는 병원인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하지만 장재우 원장은 “최근 들어 치아에 문제가 생기면 무조건 임플란트를 시술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는 어디까지나 최후의 수단으로 선택해야 더욱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며 “임플란트 치료 역시 주변의 자연치아와 잇몸이 튼튼해야 부작용 우려를 줄이고, 보다 건강하게 오래도록 기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조언한다.

따라서 “임플란트는 보철물을 깨끗이 사용하지 않으면 단기간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시술 뒤에는 딱딱한 음식을 피하고, 흡연이나 지나친 음주와 과도한 저작 등 치아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임플란트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며 “항상 바른 양치 습관과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추가적인 치과질환 발생을 최소화하는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