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조국 부인 정경심 교수 비공개 소환
검찰, 조국 부인 정경심 교수 비공개 소환
  • 정대윤 기자
  • 승인 2019.10.03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들 둘러싼 각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비공개 소환했다고 3일 밝혔다. 사진은 이날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모습ⓒ뉴시스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들 둘러싼 각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조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비공개 소환했다고 3일 밝혔다. 사진은 이날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모습ⓒ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을 둘러싼 각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그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전격 비공개 소환했다.

3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이날 오전 9시께 정 교수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정 교수는 혐의와 제기된 의혹이 방대한 만큼, 조사에 상당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추가 소환이 이뤄질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검찰은 그간 압수수색과 광범위한 관련자 소환 조사를 통해 각종 의혹에 대한 사실관계와 정황을 확인했다. 검찰은 확보된 증거 내용을 토대로 정 교수에게 의혹 전반에 관해 집중적으로 추궁할 방침이다.

검찰은 ▲자녀들의 고교·대학 입시 과정 및 장학금 수령 ▲가족 출자 사모펀드 ▲집안 운영 사학법인 웅동학원 등 3가지 주요 혐의로 수사를 하고 있다. 정 교수는 그 핵심 수사 대상자로 지목돼 왔다.

정 교수는 딸의 동양대 총장상 발급과 단국대·공주대 등 인턴십 관련 소위 '스펙 관리' 의혹을 받고 있다. 딸과 아들의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 및 증명서 허위 의혹도 제기됐다. 검찰은 정 교수가 자녀들의 인턴 '부풀리기' 의혹에 부당하게 개입했는지 여부 등을 수사 중이다.

정 교수는 이미 딸의 동양대 총장 명의 표창장을 위조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고, 오는 18일 첫 재판이 열릴 예정이다. 검찰은 위조사문서 행사 및 공무집행방해 등 추가 혐의와 공범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또 정 교수는 두 자녀와 함께 10억5000만원을 출자한 사모펀드 '블루코어밸류업1호' 관련 의혹의 중심에도 서 있다.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는 조 장관 5촌 조카가 실소유주라는 의혹을 받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뉴시스
조국 법무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뉴시스

 

조 장관 5촌 조카 조모씨는 코링크PE와 투자를 받은 업체들 자금을 빼돌린 혐의(횡령) 등으로 구속됐는데, 이 돈이 정 교수에게 흘러간 정황을 포착해 검찰이 수사 중이다. 조씨는 구속기간 만료로 이날 재판에 넘겨질 예정이다.

정 교수는 사모펀드 운용에 관여했다는 의혹과 차명 투자를 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코링크PE 투자를 받은 2차전지 업체 WFM으로부터 자문료 명목 1400만원을 받은 것으로도 드러났다.

특히 정 교수는 검찰 압수수색 전 동양대와 자택 컴퓨터를 반출해 증거인멸 의심을 받고 있다. 정 교수 측 자산을 관리한 증권사 직원 김모씨는 검찰에서 정 교수 부탁으로 자택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교체해줬다고 진술했으며, 이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정 교수와 함께 동양대로 내려가 연구실 컴퓨터를 들고 나오기도 했다.

검찰은 지난달 23일 조 장관 자택을 압수수색해 하드디스크 등을 추가로 확보했다. 정 교수 딸과 아들은 최근 잇따라 비공개 소환됐으며, 조 장관 동생과 그 전처도 검찰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조사 내용을 검토한 뒤 정 교수의 신병처리 여부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조 장관의 관여 여부도 살펴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