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치과 선택 시 개인의 치아 건강과 상황에 맞는 치료법 알아봐야
임플란트 치과 선택 시 개인의 치아 건강과 상황에 맞는 치료법 알아봐야
  • 편집국
  • 승인 2019.09.30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좋은미소치과 대표 박건환 원장

[주간시사매거진 편집국]임플란트 치료는 일반적으로 노령화에 의해 치아를 상실했을 때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방법으로 주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비단 고령의 환자 뿐만 아니라 갑작스러운 사고나 심한 충치, 치주염 등으로 인해 젊은 나이에 치아를 상실한 경우에도 임플란트 식립을 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임플란트는 인체에 무해한 티타늄 소재의 인공 치근을 잇몸뼈에 식립하여 자연치아의 기능과 심미성을 대체하도록 한 방법이다. 최근에는 다양한 임플란트 식립 방법이 개발되어 개인별 맞춤 치료가 가능하게 됐다.

최근에는 임플란트 시술과 관련하여 수술의 편의성을 증가시키거나 성공률을 높힐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연구되고 발전되고 있다.

임플란트 식립 시 발생하는 통증이나 수술 자체에 대한 두려움을 가진 환자라면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라고도 불리는 CT 가이드 임플란트가 도움이 될 수 있다. CT 가이드 임플란트의 경우 환자의 턱뼈를 촬영할 CT 자료를 분석해 구강 내 신경 위치, 혈관, 골조직 등을 미리 파악하고, 모의 수술을 통해 정확한 식립 위치를 지정하여 최소절개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방법이다. 보다 정확한 위치에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고 수술의 시간과 통증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다. 모든 경우에서 잇몸 절개를 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턱뼈의 양과 질이 양호하다면 절개 없이 빠르게 수술을 시행할 수 있다.

일반적인 수준보다 더 수술에 대한 두려움이 큰 환자라면 수면 임플란트가 대안이 될 수 있다. 환자를 가수면 상태로 유도한 상태에서 임플란트 식립이나 상악동 거상술, 뼈이식, 발치 등의 치료를 진행하여 통증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게 된다. 이 때 다수의 치아 발치와 골이식을 한꺼번에 진행할 수 있어 시술 시 편의성과 효율성이 증대된다.

임플란트와 관련된 의료 기술은 점차 발전하고 있으므로 개인의 상황과 치아 상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법을 찾아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의 구강구조에 따라 식립위치나 각도, 모양, 크기 등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구강 상태에 따른 개인별 맞춤 식립이 가능한지 알아봐야 한다.

또한 치료 전 첨단 CT 장비 등 수술에 필요한 장비 유무 및 수술에 필요한 시스템이 구성된 치과인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숙련된 의료진을 통한 체계적인 상담과 진단을 선행한다면 수술 후 높은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도움말 : 군자역 좋은미소치과 대표 박건환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