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강화 석모도서 돼지열병 확진…국내 ASF 발병 농가 7곳 늘어
인천 강화 석모도서 돼지열병 확진…국내 ASF 발병 농가 7곳 늘어
  • 최수희 기자
  • 승인 2019.09.26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양성판정이 내려진 인천시 강화군 붙은면 소재 한 돼지농장에서 26일 오전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돼지를 구덩이에 밀어 넣고 있다. ⓒ뉴시스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양성판정이 내려진 인천시 강화군 붙은면 소재 한 돼지농장에서 26일 오전 방역당국 관계자들이 돼지를 구덩이에 밀어 넣고 있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최수희 기자] 인천 강화군 삼산면 소재 돼지농장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진 판정을 받았다.

경기 양주시 음성면과 연쳔군 청산면, 인천 강화군 강화읍 양돈농가 등 3곳에서는 ASF 의심신고가 발생해 검역당국이 정밀검사에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5일 "인천 강화군 삼산면 소재 돼지농장에 대한 정밀검사를 진행한 결과 '확진'(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 농장은 강화군 석모도에 있으며 현재 폐업한 농장으로 2마리밖에 사육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폐업 농가이고 2마리 밖에 사육이 안 돼서 차량역학이 없다"며 "고립된 섬이라고 알려진 환경이라 추적할 수 있는 부분이 현재 정보로는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강화군 삼산면 농가가 '양성'판정을 받으면서 국내 ASF 발병 농가는 7곳으로 늘었다. 지금까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진된 곳은 파주시 연다산동(17일 확진)과 연천군 백학면(18일 확진), 김포시 통진읍(23일 확진), 파주시 적성면(24일 확진), 강화군 송해면(24일 확진), 강화군 불은면(25일 확진), 강화군 삼산면(26일 확진) 등이다.

의심 사례가 접수된 경기 연천과 양주, 인천 강화에서 '양성' 판정을 받을 경우 국내 ASF 발병 농가는 10곳으로 늘어나게 된다.

농식품부는 ASF 방역을 강화하기 위해 오늘 낮 12시 해제 예정이었던 전국 일시이동중지명령(스탠드스틸·Standstill)을 48시간 연장하기로 했다.

이동중지 명령을 위반하면 '가축전염병 예방법' 제57조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정부는 ASF가 확산 조짐을 보이자 지난 24일 낮 12시부터 일시 이동중지명령 범위를 전국으로 확대했다. 이에 따라 전국의 양돈 농가, 도축장, 사료공장, 출입차량 등은 이동이 제한된다.

아울러 경기 북부 중점관리지역에 있는 축산 관계 차량은 권역의 10개 시·군 내에서만 운행해야 하고 타 권역으로 나갈 수 없도록 했다. 위반 여부는 축산 관계차량 관제시스템을 통해 상시 점검한다.경기 북부 중점관리지역 밖에 있는 축산 관계차량이 경기 북부 중점관리지역 내 시·군을 진입하기 위해서도 사전에 광역 지자체에 전용차량 등록을 해야만 한다. 경기 북부 양돈농장을 다녀온 후에는 다른 권역의 양돈 농장을 출입할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