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성형의 완성은 자연스러우며 아름다운 코
코 성형의 완성은 자연스러우며 아름다운 코
  • 정상원 기자
  • 승인 2019.07.29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인 체질에 유리한 ‘내개방 코 성형 수술법’으로 삶의 질과 자신감 뿜뿜~!

[주간시사매거진=정상원 기자] 현대 사회에 들어 외모도 하나의 경쟁력으로 인식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를 개선하고 싶어 하는 욕구들이 점점 커지고 있다. 더욱이 성형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뀌면서 성형수술을 고려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그 중 얼굴의 중심이 되는 코는 얼굴 부위 중에서도 입체적이며 콧대나 코끝의 모양이나 높이에 따라 인상이 달라지다 보니 코성형에 대한 관심도와 수술건수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코는 얼굴의 균형을 자연스럽게 조정할 수 있음은 물론 얼굴의 중심축인 코가 살아나면서 얼굴의 입체감을 한층 더 뚜렷하게 만들어 준다. 하지만 코 성형을 고려하고 있다면 우선 자신의 코 유형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이유는 유형에 따른 수술 방법이 다 다르기 때문이다.

코 성형은 개인의 코 유형에 따라 수술 방법 달라

사람마다 얼굴형, 눈의 크기, 미간 너비 등이 달라 어울리는 코의 모양이 다르고 현재 코의 상태 또한 다르다. 자신에게 어울리는 디자인과 현재 코 모양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수술방법을 선택해야 본인의 얼굴과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루면서 모양 또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먼저 매부리코의 경우 강한 이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콧대의 굴곡을 매끈하게 정리해 주고 전체적으로 낮아진 부분은 보형물로 밸런스를 맞춰주는 교정이 필요하며, 들창코는 정면에서 보았을 때 콧구멍이 많이 노출되어 있으므로 단순히 높이를 세워버리면 더 들려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코 끝 연골과 중앙부 연골을 분리한 뒤 들린 코 끝 밑으로 내리고 자가조직 또는 비중격 연골을 사용해야 한다. 또 단순히 낮은 코의 경우 비율에 맞는 코 모양을 디자인하여 원하는 모양에 맞도록 보형물의 두께와 형태를 만든 후 삽입해야 한층 더 세련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처럼 코 유형에 따른 수술 방법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수술 전 반드시 정확한 분석과 판단으로 수술 계획을 세울 수 있는 많은 임상경험이 있는 전문의료진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염증, 혈종과 같은 부작용 예방을 위해서도 병원의 안전 시스템이 제대로 구축되어 있는지, 사후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며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

[코헨의원 박귀호 원장]프로필-코헨 성형클리닉 원장-IBCS 인증 국제미용성형외과 전문의-IACS(INTERNATIONNAL ACADEMY OF COSMETIC SURGERY) MEMBER-AACS(AMERICAN ACADEMY OF COSMETIC SURGERY) MEMBER-JSAS(JAPAN SOCIETY OF COSMETIC SURGERY) MEMBER-APACS(ASIAN PACIFIC ACADEMY OF COSMETIC SURGERY) MEMBER-ASACS(ASIAN SOCIETY OF ASIAN COSMETIC SURGERY) MEMBER-한국 미용성형학회 학술이사-대한 비만성형학회 총무이사-의료포탈 아임닥터 상임이사-의료전문신문 MEDICAL TODAY 자문위원-JOURNAL OF MEDICAL AESTHETICS 자문위원-고주파 피부성형연구원 정회원-대한 미용외과학회 정회원-대한 비만체형의학회 정회원
[코헨의원 박귀호 원장] -코헨 성형클리닉 원장, -IBCS 인증 국제미용성형외과 전문의, -IACS(INTERNATIONNAL ACADEMY OF COSMETIC SURGERY) MEMBER, -AACS(AMERICAN ACADEMY OF COSMETIC SURGERY) MEMBER, -JSAS(JAPAN SOCIETY OF COSMETIC SURGERY) MEMBER, -APACS(ASIAN PACIFIC ACADEMY OF COSMETIC SURGERY) MEMBER, -ASACS(ASIAN SOCIETY OF ASIAN COSMETIC SURGERY) MEMBER, -한국 미용성형학회 학술이사, -대한 비만성형학회 총무이사, -의료포탈 아임닥터 상임이사, -의료전문신문 MEDICAL TODAY 자문위원, -JOURNAL OF MEDICAL AESTHETICS 자문위원, -고주파 피부성형연구원 정회원, -대한 미용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비만체형의학회 정회원

 

강남 삼성동 코헨의원 박귀호 원장은 “코 성형은 무조건 높은 코가 아니라 측면에서 봤을 때 이마, 코, 입술, 턱과 이어지는 라인이 자연스러워야 하며 본인에게 맞는 성형 방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하면서 “특히 코는 보여지는 외관과 내부가 다를 수 있는데 이를 고려하지 않고 수술 계획을 세우게 되면 불만족, 부작용 등으로 2차, 3차 재수술까지 고려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특히 신중함이 요구된다.”고 강조한다.

동양인 코의 조건을 고려한다면 내개방수술법이 유리

피부가 타이트하고 코끝이 뭉툭한 것이 특징인 동양인의 코를 오똑하게 만들어 주기 위해서는 콧대, 코끝과 더불어 코기둥이 중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성형 방법에는 완전히 오픈하는 개방형, 오른쪽 콧구멍 절개를 통한 비개방형, 그리고 양쪽 콧구멍 절개를 통해 수술하는 내개방 수술법이 사용되고 있는데, 코성형 수술법은 수술을 집도하는 의사가 제일 자신 있고, 결과가 좋다고 판단되는 수술법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어떤 수술방법이 좋다 나쁘다 라고 말할 수는 없다. 다만, “동양인 코의 조건을 고려한다면 피부가 부족해지지 않고 충분히 높이를 올릴 수 있는 내개방수술법이 유리하다”고 박귀호 원장은 강조한다.

코의 높이가 콧대와 코끝의 모양에 의해 높이가 정해지는 것을 감안한다면 코기둥을 충분히 늘여 콧구멍과 코끝이 함께 오똑해지는 것이 자연스러운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반해 개방형 코성형은 피부 봉합을 위한 여분의 피부가 필요하여 코를 높이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코에 절개 자국이 남는 것이 우려된다면 양쪽 코 안 절개를 통한 내개방수술법이 도움이 된다는 설명이다

코재수술은 특히 수술경험이 풍부한 병원과 의료진의 선택이 중요

코재수술은 처음수술보다 코의 상태가 복잡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의료진의 경험과 술기에 따른 노하우에 따라 결과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따라서 유형별 코재수술에 경험이 많은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성공적인 수술을 위한 필수조건 이라고 할 수 있다

코재수술은 내부의 구조물을 깨끗하게 박리하는 정확한 술기가 요구되는 만큼 이를 위해서 이 부분에 오랜 기간 경험이 있는 의료진을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여러 번의 코재수술인 경우에는 외부에 생기는 흉터에 대해서도 고려할 필요가 있는데, 본인의 체질상 흉터가 잘 생긴다면 코재수술 시 내개방법이 추천된다.

박귀호 원장은 “내개방 코재수술은 양쪽 코 안쪽을 통해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흉터에 대한 걱정이 전혀 없고, 개방형 코재수술보다 코끝변형이나 콧구멍변형이 나타날 확률을 적다.”며 “간혹 내개방과 비개방을 혼동하는 질문을 받는데, 한쪽 코안을 통해 수술이 진행되는 비개방은 비교적 간단한 코성형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코재수술처럼 복잡한 수술 혹은 코기둥을 높이 세워야하는 경우, 입체적인 오똑한 코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한다.

코재수술에서 고려할 또 다른 중요한 사항은 보형물이나 자가연골 사용과 같은 재료에 관한 것이다. 아무리 실력이 뛰어난 의사라 하더라도 재료를 적재적소하게 사용하지 않는다면 또 다시 부작용과 불만족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코를 지지하는 구조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과 함께 연골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실제 수술경험 등을 가지고 있는 병원과 의료진의 선택이 중요할 수밖에 없다.

박 원장은 “코재수술에 경험이 풍부한 병원과 의료진의 선택이 중요하고, 일단 선택했으면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수술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참고로, 코헨의원은 2005년 개원 초부터 15년 동안 내개방코성형 수술을 진행해 왔다. 그 동안 수천건에 가까운 내개방수술경험을 가지고 있고 다양한 학회의 학술활동과 풍부한 수술시연의 경험을 가지고 있는 코 성형분야의 전문의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