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의 핵심은 정확한 위치에 안전하게 시술하는 것
임플란트의 핵심은 정확한 위치에 안전하게 시술하는 것
  • 정상원 기자
  • 승인 2019.05.01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임플란트, 전문적인 의료진을 통해 시술해야 원하는 수술 가능해

[주간시사매거진=정상원 기자]높은 삶의 만족감을 위한 척도 중 하나를 꼽는다면 바로 치아건강이다. 그래서 선조들은 건강한 치아를 오복의 하나로 꼽았다. 치아는 기본적으로 저작 작용을 통해 음식물을 먹을 때 수월하게 맛을 느끼게 하거나 소화를 용이하게 하는 기능은 물론, 대화 시 발음의 정확도를 높여주고 균형 잡힌 얼굴을 연출하는데도 기여한다. 치아가 있을 때는 느끼기 힘들지만 한 두 개만 손실한다 해도 바로 느끼게 되는 점이 이런 부분들이다. 치아는 자가 치유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한번 손상이 가기 시작하면 돌이킬 수 없게 된다. 그래서 자연치아의 소중함이 강조되는 것이지만, 고령화나 불가피한 사고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치아의 기능을 상실하게 됐을 때 대다수 전문가들은 현존하는 자연치아의 대체 방법으로 임플란트를 가장 우선적으로 꼽는다.

디지털 임플란트, 출혈과 통증이 적고 회복 빨라

임플란트는 인체에 해가 없는 물질로 사람의 턱뼈와 잘 붙는 현상을 이용, 뼈와 잇몸이 없는 부분에 대해서 미용적, 기능적 회복을 위해 시행하는 인공치아 식립체다. 충치나 잇몸병 등으로 치아가 빠지거나 기타 사고 등의 이유로 치아가 상실되었을 때 식립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수술 시 잇몸을 열어서 식립하게 되는데 시술 후 출혈이나 부종, 통증과 같은 부작용의 발생은 필연적이다. 잇몸을 넓게 벌릴수록 시야확보가 띄어나고 접근성이 좋아 용이한 수술을 할 수 있으나 수술 후 출혈이나 부종이 증가하고 멍이 드는 경우도 다수 있다. 이는 통상적으로 임플란트 수술 시 어쩔 수 없이 겪게 되는 부작용으로 알려져 있다.

[서울정바른치과 신형균 원장]프로필-서울대학교 치과대학 학사, 석사, 박사-영국 맨체스터대학교 치과대학원 석사 우등졸업-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치과학교실-치과교정과 박사 수료-미국 하버드 대학교 임플란트 보철 과정 수료-UCLA 치과대학 연수-대한 치과보철학회 정회원 및 우수보철치과의사-대한 심미치과학회 정회원-대한 디지털교정치과의사회 정회원-한국 포괄치과연구회 정회원-대한 통합치과학회 정회원-ATC 임플란트 고급 수술 및 뼈이식 과정 수료-오스템 AIC implant training 과정 및 연조직 경조직 관리 과정 수료-Dentium 고급 임상 치주 과정 및 심미 보철 (라미네이트/올세라믹) 과정 수료-BPSC 보톡스 및 필러 과정 수료-스마일위드 임상교정 과정 수료-CEREC CAD/CAM 보철 과정 수료-가야 임상보철 과정 수료
[서울정바른치과 신형균 원장]
-서울대학교 치과대학 학사, 석사, 박사, -영국 맨체스터대학교 치과대학원 석사 우등졸업,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치과학교실, -치과교정과 박사 수료, -미국 하버드 대학교 임플란트 보철 과정 수료, -UCLA 치과대학 연수, -대한 치과보철학회 정회원 및 우수보철치과의사, -대한 심미치과학회 정회원, -대한 디지털교정치과의사회 정회원, -한국 포괄치과연구회 정회원, -대한 통합치과학회 정회원, -ATC 임플란트 고급 수술 및 뼈이식 과정 수료, -오스템 AIC implant training 과정 및 연조직 경조직 관리 과정 수료, -Dentium 고급 임상 치주 과정 및 심미 보철 (라미네이트/올세라믹) 과정 수료, -BPSC 보톡스 및 필러 과정 수료, -스마일위드 임상교정 과정 수료, -CEREC CAD/CAM 보철 과정 수료, -가야 임상보철 과정 수료

 

이에 따라 요즘에는 디지털 임플란트 가이드가 그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디지털 임플란트 가이드를 이용한 수술방법은는 잇몸을 절개하고 잇몸뼈의 위치를 확인한 후 인공치근을 심던 방식을, 3D 디지털 장비와 컴퓨터 모의수술을 통해 잇몸 절개 없이 가이드 틀을 이용하여 식립하는 방식이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 또는 가이드 임플란트라고 불리는 디지털 임플란트는 말 그대로 도착지점을 안내하는 차량 내비게이션과 같은 기술을 이용한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모의수술을 통해 개인의 구강상태에 알맞은 임플란트 식립 경로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다.

서울정바른치과 신형균 원장은 “기존 X-ray보다 3,000배 이상의 정확성과 정밀성을 나타내는 3차원 CT와 3차원 구강스캐너인 3Shapes사의 트리오스 3를 이용한 디지털가이드 임플란트 시스템을 이용하면 더욱 정확한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하다.”며 “가이드를 이용하여 계획된 위치에 심기 때문에 기존 수술법보다 상처를 통한 감염 위험도 적고 출혈과 통증이 적어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다.”고 설명하면서 “임플란트의 핵심은 정확한 위치에 안전하게 시술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디지털 임플란트 시술의 관건은 의료진의 실력

3D 구강 스캐너와 3D CT 데이터는 구강 내부 환경을 99.9% 정확하게 구현할 수 있어 잇몸에 손상을 주지 않고도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 또한, 진단 후에는 컴퓨터로 모의 수술 시뮬레이션까지 가능해 수술 전에 신경손상등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이로 인해 정확한 시술 계획과 안전한 사전 검증이 가능하게 되었다. 개인에게 맞춰진 제작 디지털가이드를 이용하면 최소화한 오차의 정밀한 수술이 가능해 수술 환경과 편차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수술 과정이 간소화 되어 여러 개를 식립할 경우 1시간 이상 소요되던 수술 시간이 절반 이하로 가능해졌으며 전체적인 치료 과정도 축소되어 기존 횟수 대비 적은 내원만으로도 과정을 마칠 수 있게 되었다.

신형균 원장은, “하지만 디지털가이드 임플란트를 사용하더라도 의료진의 실력과 경험, 노하우에 따라 조금씩 결과는 달라진다.”며 “치과를 선택할 경우 원장의 경험과 노하우, 수술 후 관리프로그램, 치과의 위생과 청결상태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임플란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조언한다.

이를 위해, 철저한 멸균 시스템을 갖추는 원내 환경과 의료진의 풍부한 임상 경험과 다수의 임플란트 사례를 보유하고 있는지 따져 봐야 한다. 환자 건강상태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도 첨단 장비의 도움으로 대처가 가능하고 식립 경로나 방향, 위치 등을 파악하기는 수월해졌지만 환자에게 최적의 시술 계획을 세우고 집도하는 것은 의료진이 직접 한다는 사실을 잊어선 안 된다.

임플란트는 시술 후 사후관리가 더 중요해

신형균 원장은 "디지털가이드 임플란트를 포함한 모든 임플란트 수술은 환자맞춤형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자의 구강 상태에 따라 통증을 줄이고 잇몸 출혈을 감소하기 위하여 비절개방식의 수술을 진행하기도 하는데 이는 회복이 빠르고 붓기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하면서 "치료계획에 따라 수술 후에도 건강한 잇몸관리와 청결한 구강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환자와 의료진의 노력이 함께 필요하다." 고 조언한다. 덧붙여 임플란트 시술 후에는 불가피하게 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이에 대해 신형균 원장은 “가능한 삼키는 것이 좋으며 일부러 빨아들인 다음 뱉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하면서, “시술 후 1~2일 정도는 유동식을 섭취하도록 하고 식사 후에는 무리하지 않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이와 더불어 중요한 것이 바로 올바른 관리법을 통해 사후 관리를 얼마나 잘 꼼꼼하게 하느냐다. 임플란트 시술이 아무리 성공적으로 끝마쳤다고 해도 개인의 스스로의 노력 없인 오랜 임플란트 수명을 유지할 수 없다. 신형균 원장은 “임플란트는 정확한 위치에 식립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후 관리 또한 임플란트의 수명을 유지하는 데에 필요한 요소”라며, “이를 위해선 평소부터 올바른 구강 관리 습관을 길들여, 시술 후에도 꼼꼼한 관리를 해야 비로소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을 낮출 수 있을 것”이라면서 “정기적인 구강검진으로 잇몸과 임플란트의 상태를 체크하고 스케일링을 통해 잇몸 건강을 유지한다면 평생 구강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