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에도 맞춤치료가 있다?
임플란트에도 맞춤치료가 있다?
  • 정상원 기자
  • 승인 2019.05.01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 시술 시엔 자신의 잇몸 상태에 맞는 맞춤치료 방법을 선택해야

[주간시사매거진=정상원 기자]요즘 소위 ‘먹방’이 대세다. 단순히 맛있게 먹는 모습만 보여줘도 시청률이 상위에 랭크된다. 거기에 전문가가 나서서 전국의 식당을 돌며 레시피를 전수하는 프로그램은 방송이 시작되기 무섭게 방송에 나간 식당 앞엔 문전성시를 이룬다. 그야말로 먹방 전성시대다. 예전에는 살기 위해 먹어야했다면, 요즘은 먹기 위해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이런 현상의 기본 전제는 건강한 치아다. 이가 아픈 사람에겐 이 모든 풍경이 오히려 짜증나거나 고통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100세 시대에 접어든 현대인들에게 있어 치아 건강은 오복 중에서도 한두 손가락 안에 꼽을 수 있는 복이라고 해도 과히 틀린 말이 아니다. 매일 먹지 않고는 살 수 없으니 말이다.

자연치아 보존이 우선, 임플란트는 불가피한 경우에

이렇게나 중요한 치아이기에, 충치나 사고 등으로 훼손되거나 손실된다면 즉각적으로 해결해줄 필요가 있다. 현재 자연치아의 대체 방법으로는 임플란트가 가장 우선적으로 꼽힌다. 하지만, 치과 전문의들은 치아가 나빠졌다고 해서 무조건 임플란트를 식립할 것이 아니라 자연치아를 보존하려는 노력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환자의 자연치아를 살리고 임플란트를 최소한으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임플란트가 꼭 필요한 경우는 충치나 치주염 등의 질환으로 인한 발치, 틀니나 브릿지 사용에 불편과 어려움을 겪을 때,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치아 손실 등의 경우다.

[뉴욕탑치과 노종욱 대표원장] 프로필-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통합치의학과 전문의- 대한 턱관절 교합학회 인정의- 미국 임플란트학회 AAID 미국 인정의- 오스템 임플란트 연구 자문의- 메가젠 임플란트 연구 자문의- 오스템 AIC Implant advanced course 수료- Dentium Implant post-graduate advanced course 수료- Dentium Overdenture master course 수료- University of washington IPI Periodontal course 수료- University of washington IPI Implant course 수료- Geistlich GBR & SPT course 수료- 現) 일산 뉴욕탑치과 대표원장- 한국 심는치아연구회 정회원- 대한 턱관절교합학회 정회원- 미국 치과의사협회 정회원- 미국 임플란트학회 정회원
[뉴욕탑치과 노종욱 대표원장]
-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 통합치의학과 전문의, - 대한 턱관절 교합학회 인정의, - 미국 임플란트학회 AAID 미국 인정의, - 오스템 임플란트 연구 자문의, - 메가젠 임플란트 연구 자문의, - 오스템 AIC Implant advanced course 수료, - Dentium Implant post-graduate advanced course 수료, - Dentium Overdenture master course 수료, - University of washington IPI Periodontal course 수료, - University of washington IPI Implant course 수료, - Geistlich GBR & SPT course 수료, - 現) 일산 뉴욕탑치과 대표원장, - 한국 심는치아연구회 정회원, - 대한 턱관절교합학회 정회원, - 미국 치과의사협회 정회원, - 미국 임플란트학회 정회원

 

일산 뉴욕탑치과 노종욱 대표원장은 “임플란트를 하기 전에 다양한 치료를 통해 자연치아를 최대한 살리려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또한 임플란트를 하게 되더라도 1DAY 임플란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등 다양한 맞춤 치료 방법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라고 조언하면서 “1:1 맞춤형 임플란트 지대주는 잇몸의 특성에 맞춰 만들어지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잇몸 모양을 형성하게 되는데 형태 자체도 원래 치아에 가까워 관리 측면에서도 편리합니다.”고 설명한다.

덧붙여, 노종욱 대표원장은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색상과 기능, 강도 면에서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주변 치아의 손상 없이 원래 자신의 치아였던 것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플란트 역시 인공치아인 데다 잇몸상태에 따라 시술여부가 달라질 수 있어 치과의사와의 상담 하에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고 조언한다.

임플란트를 심기 전에는 3D-CT촬영 장비를 통해 정밀하게 환자의 상태를 진단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CT촬영을 통한 정밀 영상을 이용해 만든 데이터를 분석, 최적의 식립 위치를 찾아내기 위해서다.

여러 임플란트 방식 중에서 자신에 맞는 맞춤치료를 선택해야

한편, 눈부신 의료장비의 발달로 요즘엔 발치 당일 식립 임플란트도 가능하다. 1DAY 임플란트가 그것인데, 보통 임플란트는 치아 발치 후 3개월에서 6개월 정도의 치유시간을 가진 뒤 임플란트 식립을 진행하기 때문에 여러 번 내원하기가 어려운 환자의 경우 임플란트 시술 자체가 어려울 수 있었다. 1DAY 임플란트는 이렇게 1, 2차로 나눠져 있던 수술의 번거로움을 줄이고 모든 매식과정과 보철의 준비과정을 끝내는 치료방식이다. 이 방식은 한 번의 마취로 수술과 치아 제작까지 한 번에 가능해, 마취에 대한 환자의 불편함을 최소화하면서 시술 횟수를 줄이고 치과 내원 횟수 및 치료시간도 단축시킬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최근엔 무절개로 통증과 출혈을 최소화하여 기존 임플란트 수술의 단점을 보완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주목받고 있다. 마치 자동차 네비게이션이 속도제한, 도로상황, 최적의 경로 등의 교통정보를 제공해서 운전자가 안전하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처럼, 임플란트 네비게이션도 환자의 골조직, 신경 위치 등을 정확히 파악하여 빠르고 안전한 시술 경로를 찾아주는 시술법이다. 3D 컴퓨터로 모의 시술을 한 뒤 최상의 시술방법을 결정하고 무절개를 통해 적은 통증만으로 빠르게 시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과 같은 불편한 과정 없이 임플란트 치료를 완성할 수 있어 각광받고 있다.

일산 뉴욕탑치과 노종욱 대표원장은 “먼저, 수술전 CT촬영을 이용하여 무절개 수술을 위한 서지컬 가이드(네비게이션)를 제작합니다. 네비게이션의 역할을 하는 가이드를 이용하여 빠르고 안전한 임플란트 수술이 가능합니다” 라고 설명한다. 절개를 하지 않기 때문에 봉합도 필요 없고 출혈도 거의 없는 수술방법이라는 말이다. "차량의 내비게이션이 목적지까지 가고자 하는 길을 최적 및 최단도로로 안내하며 주변 상황을 사전에 제공해주듯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역시 진단 계획을 그대로 반영한 환자별 맞춤 장치로 1mm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 정밀한 임플란트 수술이 가능하다.” 는 설명이다.

임플란트 성공의 최종 관건은 사후 관리

한편, 일산 뉴욕탑치과 노종욱 대표원장은, 임플란트는 실력이 미숙한 의료진이 집도하거나 개개인의 상태에 적합한 계획을 토대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 자칫하면 염증, 잇몸손상, 보철물 탈락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며 따라서 병원을 선택할 때 원장의 경험과 노하우, 수술 후 관리프로그램은 물론 첨단 진단장비 및 소독시스템을 갖췄는지, 사후관리는 잘 이루어지는지 등을 다방면으로 고려하여 신중하게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임플란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당부한다.

이와 더불어 중요한 것이 바로 올바른 관리법을 통해 사후 관리를 얼마나 잘 꼼꼼하게 하느냐다. 임플란트 시술이 아무리 성공적으로 끝마쳤다고 해도 개인 스스로의 노력 없인 오랜 임플란트 수명을 유지할 수 없다.

노종욱 대표원장은 “임플란트는 정확한 위치에 식립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후 관리 또한 임플란트의 수명을 유지하는 데에 필요한 요소”라며, “이를 위해선 평소에 올바른 구강 관리 습관을 들여, 시술 후에도 꼼꼼한 관리를 해야 비로소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을 낮출 수 있을 것”이라면서 “정기적인 구강검진으로 잇몸과 임플란트의 상태를 체크하고 스케일링과 잇몸치료를 통해 잇몸 건강을 유지한다면 평생 구강건강을 지킬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