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24~26일 방러 조율"…한미, 북·중·러 연대 파장 촉각
"김정은, 24~26일 방러 조율"…한미, 북·중·러 연대 파장 촉각
  • 정대윤 기자
  • 승인 2019.04.19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김정은 4월 하순께 방러" 공식 확인
1월 북중-4월 북러, 북미회담 전후 우군 확보
美 비건, '제재' 지렛대 살리려 러시아 방문
"힘겨루기 반복될 것…대화 기조 이어져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4월 하순 극동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첫 정상회담을 갖는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첫 북·러 정상회담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준비하고 있던 지난 1월 중국에서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을 만난 김 위원장은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첫 정상회담 대상으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택했다. 비핵화 협상 교착 국면에서 북·중·러 연대 강화 움직임이 나타나면서 한국과 미국이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김 위원장은 오는 24일께 러시아를 방문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7일 러시아 일간 이즈베스티야가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김 위원장의 블라디보스토크 방문 계획을 기정사실로 한 데 이어, 크렘린궁은 18일 "김 위원장이 푸틴 대통령의 초청으로 4월 하순께 러시아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공식 확인했다. 관련해 주요 외신은 오는 24~26일 러시아를 방문할 거라는 전망을 내고 있다.  

지난해 4·27 판문점 남북 정상회담 때부터 김 위원장의 정상회담 의전·경호 준비를 총괄해온 '집사'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이 블라디보스토크 역 주변을 둘러본 것으로 알려지면서 또다시 '전용 특별열차' 방문이 있을 거라는 전망도 나온다. 

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이 주목받는 것은 집권 이후 첫 방문이라는 점도 있지만, 미국과의 비핵화 협상 교착 국면에서 이뤄지기 때문이다.

북한은 올해까지 미국과의 협상 판을 깨지는 않겠다는 방침을 분명하게 밝혔으나, 한편으로는 미국이 '새로운 계산법'을 가져오는 '용단'을 보이지 않는다면 협상에 나서지 않을 거라는 입장도 확실히 했다.  
  
시 주석은 지난 1월 김 위원장과의 4차 북중 정상회담에서 "조선 측이 주장하는 원칙적인 문제들은 응당한 요구"라며 단계적 비핵화 로드맵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힌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이번 러시아 방문을 계기로 푸틴 대통령으로부터도 자신들의 비핵화 로드맵에 대한 지지 의사를 확인하며 대미 압박 수위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중국과 러시아와 연대하며 지원사격을 받게 될 경우 '대북제재'를 유일한 지렛대로 협상을 이어온 미국은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가 단계적 비핵화와 이에 대한 상응조치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대(對) 국제사회 제재완화 여론전에 나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러시아는 소련 연방이 해체될 때 우크라이나, 카자흐스탄 등의 비핵화를 이끈 경험도 있어 북한의 단계적 비핵화 이행에 기술적으로 개입할 경우 미국은 대북 협상력 약화를 우려하는 처지에 놓일 수도 있다.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의 러시아 방문은 이러한 위기감이 반영된 결과다. 미 국무부는 비건 특별대표가 17~18일 모스크바에서 러시아 당국자들과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 증진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의 대북제재 대오 유지를 요청하기 위한 방문임을 밝힌 셈이다. 

비건 특별대표는 러시아 당국자들에게 FFVD(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라는 비핵화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제재를 완화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북러 양자 협력 사업의 속도 조절을 요구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한국 정부도 상황을 예의주시하기는 마찬가지다. 지난 15일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조현 외교부 제1차관과 블라디미르 티토프 러시아 외교부 제1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7차 한러 전략대화에서 양측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조 차관은 이 대화를 계기로 북핵 6자회담 러시아 측 수석대표인 이고르 마르굴로프 외교부 아시아태평양차관을 만나 의견을 교환했다. 

정부는 상황을 주시하며 북러 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향후 대응 방향을 정하겠다는 방침으로 알려졌다. 북한이 북핵 6자회담 당사국이자 우방국인 중국, 러시아와 연대를 강화하는 흐름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대화 국면이 유지된다는 점에서 부정적으로만 볼 필요는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신범철 아산정책연구원 안보통일센터장은 "큰 흐름에서 볼 때 문제를 대화로 풀어간다는 점에서 나쁘게 보지 않아도 된다. 북한과 미국이 서로를 이해해가는 과정에서 한번은 흔들려야 한다"며 "북한은 전략적 이익을 위해 핵무기를 개발했는데 단번에 내놓기 어려울 것이고, 그래서 북미 간 힘겨루기가 반복될 것이다. 그렇기에 (어떤 형태든) 대화 기조를 이어가는 건 나쁘지 않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는 러시아와 어떻게 접촉하고, 미국과 어떻게 공조할지 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