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 '조혈모세포 기증 감사의날' 성황리에 마쳐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 '조혈모세포 기증 감사의날' 성황리에 마쳐
  • 정인옥 기자
  • 승인 2018.09.19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간시사매거진 = 정인옥 기자]사단법인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는 15일 조혈모세포 기증자들을 초대해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2018 제17회 조혈모세포 기증 감사의 날’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2002년에 처음 시작되어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한 ‘조혈모세포 기증 감사의 날’은 약 200여명의 조혈모세포 기증자와 유관기관 담당자가 참석했다. 특히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 환우회 대표 주순남 씨가 조혈모세포 수여자를 대표하여 기증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편지를 읽으며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개그맨 정명훈 씨와 개그우먼 오나미 씨의 사회로 진행된 토크콘서트 ‘희망과 꿈을 나누는 이야기’에서는 아버지와 아들이 조혈모세포를 기증한 부자(父子) 기증자인 조정남, 조현우 씨의 사연이 소개돼 눈길을 끌었다. 비혈연간 조혈모세포 이식은 2만분의 1이라는 확률로 유전자형이 일치해 기증을 할 수 있는 만큼 부자가 동시에 기증할 수 있는 경우는 매우 드문 케이스다.

이날 코미디언 정명훈 씨와 오나미 씨가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의 홍보대사로 위촉됐다. 앞으로 정명훈 씨와 오나미 씨는 조혈모세포 인식개선 및 기증희망등록 캠페인에 참여하게 되며, 특히 정명훈 씨는 조혈모세포 기증희망자로서 기증희망자 및 예비기증희망자를 대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번 행사는 ‘홍대 걷고싶은거리’에서 조혈모세포 기증희망등록과 각종 체험부스, 버스킹 무대 등을 마련하여 기증자뿐만이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축제도 함께 진행됐다.

이번 행사를 통해 조혈모세포 기증희망등록을 신청한 한 시민은 이전에는 무서워서 신청할 생각을 못 했는데 이번 행사를 통해 조혈모세포 기증신청을 실제 기증절차에 대한 설명을 듣고 나니 잘못 알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됐고, 유전자가 일치할 확률이 낮아 실제로 기증 못할 수도 있다는 걸 알고선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기증신청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많이 알려야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 민우성 회장은 “백혈병 등으로 하루하루를 힘겹게 이겨내고 있는 혈액암 환자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서는 조혈모세포 기증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올바른 인식개선이 절실하며 본 행사를 통해 모든 국민이 조혈모세포 기증자가 되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주간시사매거진 = 정인옥 기자 jung@weeklysis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