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천전통시장 화재발생 스마트한 초동대응 ‘귀감’
광천전통시장 화재발생 스마트한 초동대응 ‘귀감’
  • 최수희 기자
  • 승인 2018.01.30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석환 군수ⓒ홍성군

[주간시사매거진 = 최수희 기자] 최근 집단이용시설 대형화재로 인해 청와대 화재안전 TF팀을 구성하는 등 안전한 나라 만들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스마트한 초동대응으로 대형화재를 예방한 자치단체가 있어 귀감이 되고 있다.

지난 30일 오전 8시 10분 광천전통시장 내 오복상회(건어물)에서 화재가 발생하였으나 홍성군에서 지난해 설치한 자동화재 속보설비가 화재 즉시 홍성소방서로 연락돼 발 빠른 초동대응이 이뤄져 장옥 1동 반소로 마무리 되며, 대형사고로 이어질 뻔한 아찔한 상황을 면하게 됐다.

이번 자동화재 속보설비는 김석환 홍성군수가 시설물 노후 및 목조 주택으로 만들어진 특성상 대형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전통시장의 안전대책으로 자동화재 속보설비에 대한 지시가 이뤄짐에 따라 홍성, 광천, 갈산 전통시장 3곳 전체에 대해 이뤄졌다.

지난해 11월 설치한 자동화재 속보설비는 화재 발생 시 시장 곳곳에 설치된 화재탐지기에서 화재감지신호를 받아 소방서와 시장 관계자들에게 화재발생 위치를 통보한다.

특히, 야간과 새벽시간 등 사람이 없는 취약시간에 발생한 화재를 자동으로 감지해 신고하기 때문에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다.

한편 군은 이밖에도 화재 발생시 대형인명피해가 예상되는 전통시장의 화재 예방을 위해 지난해 11월 소화기 100개와 화재 멀티탭 400개를 보급하였고, 올해는 릴소화전을 보급하는 등 재난안전 예방을 위한 선조치 예방행정을 전개하고 있다.


[주간시사매거진 = 최수희 기자 / csh@weeklysis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