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브리오패혈증 주의 '조리 위생수칙 지켜야'
비브리오패혈증 주의 '조리 위생수칙 지켜야'
  • 최수희 기자
  • 승인 2016.05.12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서해 일부지역 해수서 비브리오패혈증균 검출

▲ ⓒ123rf
[주간시사매거진 = 최수희 기자] 남해 및 서해 일부 지역 해수에서 비브리오패혈증균이 검출돼 여름철 비브리오패혈증 감염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질병관리본부는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여름철 감염병 예방을 위한 수산물 안전 관리 등 공동 대응을 강화한다고 12일 밝혔다.

비브리오패혈증은 일반적으로 해수 온도가 18℃이상 상승하는 5~6월경 첫 환자가 발생하며 8~9월에 환자가 집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발열, 오한,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특히 만성 간 질환, 당뇨병, 알콜중독자 등의 기저질환을 가진 고위험군이 비브리오패혈증균에 감염될 경우 치명률이 높으므로 어패류를 충분히 익혀 먹고 피부에 상처가 있는 경우에는 바닷물과 접촉하지 않는 등의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어패류 조리시에는 해수를 사용하지 말고 흐르는 수돗물에 깨끗이 씻고 날생선 및 어패류를 요리한 도마, 칼 등은 반드시 소독 후 사용하는 등 조리 위생 수칙을 지키는 것이 좋다. 또 어패류 관리시에는 -5℃ 이하로 저온 보관하고 어패류를 다룰 때에도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비브리오패혈증균의 감염과 국내 유행 감시·예방을 위해 11개 국립검역소 및 2개 시·도보건환경연구원(인천, 전남)과 연계해 감시망을 운영하고 있다.


[주간시사매거진 = 최수희 기자 / csh@weeklysis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