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담뱃갑 경고그림 시안 공개
국내 첫 담뱃갑 경고그림 시안 공개
  • 김선화 기자
  • 승인 2016.03.31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흡연의 폐해 사진, 12월 31일부터 부착 의무화

▲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 = 김선화 기자] 31일 오전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경고그림위원회가 올해 12월 23일부터 담뱃갑에 부착될 경고그림 후보 시안 10개를 공개했다. 경고그림제정위원회는 12월 23일부터 후보 시안 10개를 최종 확정하고 이날 발표했다.

국내 사례와 자체 제작물로 채택된 담뱃갑 경고그림은 지난 2년간 서강대 산학협력단과 국가금연지원센터가 한국형 흡연 경고그림의 주제에 대한 기초 연구를 별인결과를 토대로 총 800여개를 수집·분석한 것이다.

시안은 폐암, 후두암, 구강암, 심장질환, 뇌졸중 등 질병부위를 담은 5종과 간접흡연, 조기 사망, 피부노화, 임산부 흡연, 성기능 장애 등을 주제로 질병부위는 담지 않은 5종이다.

보건복지는 법 시행 6개월 전인 6월 23일까지 사용될 경고그림을 최종 고시할 계획이며, 국내 담배제조사와 수입사는 12월 23일부터 확정된 경고그림을 담뱃갑 포장지의 앞면과 뒷면 상단에 면적의 30%(경고문구 포함 50%)를 넘는 크기로 골고루 사용해야 한다. 또한 18개월 주기로 경고그림을 변경해야 한다.

한국은 국제보건기구(WHO) 담배규제기본협약(FCTC) 비준국가로서 경고 그림을 넣도록 제도화할 의무를 갖는다. 담뱃갑 흡연 경고그림 의무화는 전 세계적으로 80개국에서 이미 시행 중이이다. 또한 연말까지 한국을 포함해 101개국이 경고그림을 시행할 것이며, 이는 여러 연구를 통해 금연 효과가 입증된 바 있다.


[주간시사매거진 = 김선화 기자 / ksh@weeklysis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