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4만명 활동 지원 "재능 나누세요"
어르신 4만명 활동 지원 "재능 나누세요"
  • 김선화 기자
  • 승인 2016.02.17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간시사매거진 = 김선화 기자] 전기안전 분야에서 오랫동안 활동했던 이성용 어르신은(가명)은 지난해 재능나눔 활동에 참여하여 경로당에 설치된 전기 시설을 점검하고, 경로당 어르신들께 전기 안전의 중요성을 교육하는 ‘전기 안전 지킴이’의 역할을 담당했다. 이 어르신은 “나의 지식과 재능으로 지역에 도움이 되어 기쁘다”고 활동 소감을 밝혔다.

▲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오는 18일부터 3. 3일(목)까지 65세 이상 4만명에게 노인 재능나눔 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지역별 수행기관에서 신청 접수, 선발자 통보 등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신청 대상은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면 누구나 본인의 사회적 경력과 자격 등을 활용한 재능나눔 활동을 신청 할 수 있고, 참여자로 선발된 어르신은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간 월 10시간 이상(월 4회 이상, 1회 최대 3시간) 재능나눔 활동을 수행하면서 월 10만원(10시간 활동기준)의 활동실비(교통비, 중식비 등)를 지원받게 된다.

단, 참여시점에 근로자로 재직하고 있거나,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 등 정부와 지자체의 재정지원 일자리사업에 참여 중인 경우 등은 제외된다.

2016년 노인 재능나눔 활동은 지역 내 취약노인 발굴 및 상담, 경로당 등 노인이용시설 안전예방활동, 금연 등 공익 캠페인과 문화예술․경험전승 활동 등 노인인구 증가와 함께 대두되는 다양한 노인문제 해소에 기여할 수 있는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따라서, 관련분야의 활동경력과 자격 등을 많이 보유할수록 선발에 유리하고, 조건이 동일할 경우 기초연금 등 복지 혜택을 받지 아니하는 어르신이 우선 선발된다. 또한 참여 어르신에 대해서는 은퇴 이후 경력단절을 감안하여 활동에 필요한 교육을 제공한다.

참여를 원하는 어르신은 실제 거주하는 지역 또는 재능나눔 활동지역에 있는 대한노인회 지회(전국 245개)나 100여개 노인(종합)복지관에 증빙자료(자격증 사본이나 사회경력 등)를 소지하고 방문 신청을 하면 된다.

방문 신청시 수행기관(대한노인회 지회, 노인(종합)복지관)의 면접과 함께 선발기준표에 따라 고득점자 순으로 참여자를 선발할 예정이다. 선발된 어르신에게는 결과를 개별 통보할 예정이고, 지역별로 신청자가 부족할 경우, 지역별로 추가 모집을 할 수도 있다.

지역적 특성에 따라 수행기관(대한노인회 지회, 노인(종합)복지관) 별로 활동 프로그램의 종류에 일부 제한이 있을 수 있으므로 활동 신청지역에서 상담전화(일반전화, 핸드폰 모두 가능)1661-6895 로 희망하는 활동이 참여 가능한지를 먼저 상담 받으시는 것이 필요하다.

복지부 관계자는 “2015년 종료 이후 현장의 높은 수요를 반영하여 2016년에는 사업규모를 3만 7천명에서 4만명으로 확대하여 추진한다”면서 “재능나눔 활동을 통해 참여노인의 사회적 지위와 역할을 보충하고, 취약노인의 다양한 복지욕구를 충족하는 고령화시대의 새로운 노인복지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했다.
 


[주간시사매거진 = 김선화 기자 / ksh@weeklysis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