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600억 투입해 ‘기초학문, 인문학 보호한다’
교육부, 600억 투입해 ‘기초학문, 인문학 보호한다’
  • 남희영 기자
  • 승인 2015.12.22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학년도 코어사업 계획, 대학별 최소 5억~40억 배정

[주간시사매거진 = 남희영 기자] 교육부가 대학 인문학 육성을 위해 내년 3월 대학들로부터 인문학 발전계획을 제출받아 이를 평가한 뒤 최대 25개 대학을 뽑아 600억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대학별로는 최소 5억에서 최대 40억이 배정된다. 대학 당 평균 24억 원의 규모이다.

교육부는 22일 이 같은 내용의 ‘2016학년도 대학 인문역량 강화(코어·CORE)사업’ 계획을 확정해 발표했다. 사업의 영문명인 ‘코어(CORE)’는 ‘COllege of humanities Research and Education’의 줄임 말로 정부 주도의 인문학 연구·교육 육성계획이란 의미다.

교육부는 내년 2월까지 대학별 인문학 발전계획을 제출받아 같은 해 3월 이 중 20~25개교를 선정한다. 교육부는 사업 선정을 완료한 뒤 대학별 사업규모(참여 학과·교수 수 등)에 따라 사업비를 차등 지원한다. 코어 사업의 취지는 기초학문인 인문학을 보호하는 데 있다. 특히 대학 인문계열의 학과·교육과정을 미래 사회수요에 맞게 개편하는 것을 전제로 국고를 지원한다.

최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2014~2024 대학 전공별 인력수급 전망’에 따르면 향후 10년간 공학계열에서는 21만 명이 넘는 인력 부족이 예상되지만 인문학인 언어·문학 분야에서는 6만6000명의 인력이 남아돌 전망이다. 이에 교육부는 코어사업을 통해 대학들이 제출한 인문학 발전계획을 심사해 지원할 가치가 있는 대학에 국고를 투입키로 했다. 교육부가 제시한 인문학 발전계획 모델은 △글로벌 지역학 △인문기반 융합 △기초학문 심화 △기초교양대학 등 크게 4가지다.

‘글로벌 지역학’은 인문학(문학·사학·철학 등)과 사회과학(정치·경제·경영 등)을 융합한 모델이다. 해외 언어권별로 지역학 교육·연구가 가능하도록 학과·교육과정 개편을 제시하는 대학이 선정될 전망이다. 학부에서는 지역전문가를 양성하고 석·박사 과정에서는 심화된 지역전문가나 해당국가의 교수 인력을 양성할 수 있다. ‘인문기반 융합’ 모델은 인문학과 타 학문의 결합을 유도한다. 인문대학이 주도해 다른 학문과 함께 융합 교육과정을 만들고 이와 관련해 학위를 주는 모델을 제시할 수 있다.

‘기초학문 심화’ 모델은 연구자나 교수를 육성하기 위한 모델이다. 석·박사 학위를 위해 해외로 빠져나가는 연구인력 유출을 막기 위해 도입했다. 특히 학부 졸업 후 대학원 진학을 유도, 연구 인력이나 교수자원을 안정적으로 키우겠다는 대학이 지원을 받을 전망이다. ‘기초교양대학’ 은 대학에 입학하는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인문학 교양교육을 실시하겠다는 대학을 지원하기 위한 모델이다. 이는 인문학 관련 학과가 적은 대학이 이를 기초교양대학으로 통합, 발전계획을 수립하는 경우 우선 선정될 수 있다.

교육부가 제시한 모델 외에도 대학이 자체 발전계획에 따라 코어 사업을 신청할 수 있다.

고영종 교육부 학술진흥과장은 “대학에서는 교육부가 제시한 발전모델 외에도 자체 모델로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코어사업에 신청하려는 대학은 교내 인문계열 전체 학과·교수 중 최소 70% 이상이 참여하는 인문학 발전계획을 제출해야 한다. 교육부는 오는 24일 사업 공고 뒤 내년 2월 대학별 사업계획서를 접수받아 같은 해 3월 선정평가를 완료한다.


[주간시사매거진 = 남희영 기자 / nhy@weeklysis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