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과학기술자상' 10월 수상자, 김용희 교수 선정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10월 수상자, 김용희 교수 선정
  • 이애리 기자
  • 승인 2015.09.30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초 '비만 치료법 개발' 공로 인정받아
▲ 김용희교수 외 연구팀ⓒ미래창조과학부

[주간시사매거진 = 이애리 기자]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은 김용희 한양대학교 생명공학과 교수를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10월 수상자로 선정하였다.

김용희 교수는 지방제거 유전자를 지방세포에만 전달하는 비바이러스성 유전자 전달체와 이를 이용한 비만 치료법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비만 치료를 위해서는 지방세포를 공략해야 하지만 지금까지 치료제를 지방세포에 안전하게 전달하는 방법이 개발되지 않았다. 현재 바이러스성 유전자 전달체를 통해 뇌의 비만 중추를 조절하는 유전자 치료가 연구되고 있으나, 유전자 발현을 조절하기 어려우며 면역반응을 일으키기도 한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 ⓒ미래창조과학부

비만 동물 모델에게「ATS-9R 펩타이드」를 이용해 치료용 유전자를 주당 2회, 7주간 투여하자 몸무게가 25%이상 감소했으며 지방세포의 인슐린 저항성이 치료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비바이러스성 유전자 절달체인「ATS-9R 펩타이드」는 비만 때문에 발생하는 암,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염증성 질환 등 다양한 질병의 유전자 치료에도 응용이 가능하다. 이 연구 성과는 국제적으로 소재분야의 최고 권위지인 네이처 머티리얼 (Nature Materials) 2014년 12월, 13권에 게재되었으며 국내 특허 등록 및 특허협력조약에 출원되었다.

김용희 교수는“순수 국내 연구진으로 다년간의 연구 끝에 좋은 연구 결과를 얻게 되어 기쁘다.”면서“앞으로 임상에 성공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면, 비만 억제 및 여러 대사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혁신적인 유전자 치료방법으로 개발되어 인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주간시사매거진 = 이애리 기자 / aheree@weeklysis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