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의 가뭄 내성 매커니즘 세계 최초 규명
식물의 가뭄 내성 매커니즘 세계 최초 규명
  • 남희영 기자
  • 승인 2015.09.08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변화로 인한 식량난 해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주간시사매거진 = 남희영 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국내 연구진이 식물 내 단백질인 유카(YUCCA)*의 활성산소 제거 기능 및 이를 통한 식물의 가뭄 내성 매커니즘을 세계 최초로 규명하였음을 밝혔다. 

▲ ⓒ한국연구재단

* 유카(YUCCA) : 식물의 성장․발달을 조절하는 호르몬(옥신)의 생합성을 조절하는 단백질

연구에 참여한 윤대진 교수, 차준영 박사, 김외연 교수 (왼쪽부터)

경상대 윤대진 교수 연구팀은 식물체가 가뭄 등의 외부 환경변화를 잘 견디게 만드는 단백질에 대한 연구를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정민근)이 지원하는 기초연구사업(중견연구자지원)과 농촌진흥청 차세대바이오그린21 사업을 통해 수행하였으며, 연구결과는 생명과학분야의 권위있는 학술지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 온라인판 8월 28일자에 게재되었다.

전 지구적으로 일어나는 기후변화가 사막화를 가속화하여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가장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현재, 한국의 식량자급률은 25% 미만이며, 봄철 가뭄 또한 심각한 상태이다.

 윤대진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하여 식물이 가뭄을 견뎌내는 비밀을 분자수준에서 세계 최초로 규명함으로써 미래 인류의 식량난 해결에 공헌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라고 연구의 의의를 밝혔다.


[주간시사매거진 = 남희영 기자 / nhy@weeklysis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