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지위․권한 격상...'컨트롤 타워' 맡아
질병관리본부, 지위․권한 격상...'컨트롤 타워' 맡아
  • 김선화 기자
  • 승인 2015.09.01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국가방역체계 개편안' 공식 발표
▲ ⓒ주간시사매거진 DB

[주간시사매거진 = 김선화 기자] 앞으로 질병관리본부장의 지위와 권한이 격상돼 신종 감염병이 발생하면 초기 방역 단계부터 보건복지부 소속 질병관리본부가 이른바 '컨트롤 타워'를 맡아 정부 대책을 총지휘하게 된다.

정부와 새누리당은 1일 국회에서 김정훈 정책위의장과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감염병 관리체계 개선을 위한 협의회를 열고 현재 실장급(고위공무원단 가급)에서 차관급으로 질병관리본부장의 지위와 권한을 격상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 당시 가장 크게 논란이 됐던 방역의 지휘 주체를 질병관리본부가 맡는 것으로 확정돼, 신종 감염병의 국내 유입 시 질병관리본부장 직속으로 24시간 긴급상황실을 가동해 신속하게 대비하는 한편, 우수 인력 확보를 위해 '방역직'을 신설하고 역학조사관을 올해부터 매년 20명 이상 선발키로 했다.

메르스 사태 당시 크게 부족했던 '음압격리 병실'은 상급 종합병원은 물론 300병상 이상의 대형 종합병원 전체에 일정 수 이상 설치하도록 의무화됐다. 국립중앙의료원을 중앙감염병 전문병원으로 지정하고 권역별로도 전문병원을 지정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이와 함께 당정은 중앙과 17개 광역시도에 접촉자 임시격리시설을 의무적으로 지정해 신종 감염병 발생 시 즉각 활용하고, 국가지정 입원치료 격리 병상을 운영하는 의료기관과 권역·지역 응급의료센터에 '1인 음압병실'을 확충하기로 했다.

이밖에 질병관리본부 안에 국제협력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출입국 검역 강화를 통해 신종 감염병의 국내 유입을 사전에 차단하는 국제 공조 시스템도 구축한다. 정부는 이날 오후 4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가방역체계 개편안'을 공식 발표한다.
 


[주간시사매거진 = 김선화 기자 / sunnaor@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